[오늘의 카드뉴스] 6월 30일 주요 뉴스 한눈에 보기
2025. 6. 30. 08:17ㆍ뉴스
📮 오늘의 아침뉴스
2025년 6월 30일 월요일 핵심 이슈
정치
이재명 대통령, 6개 부처 장관 교체 단행
법무부 장관엔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 행안부 장관엔 윤호중 의원이 지명됐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으로 낙점됐습니다.
검찰개혁 드라이브 본격화
이재명 정부가 정성호 의원과 봉욱 민정수석을 중심으로 검찰개혁 과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정은경 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엇갈린 반응
'코로나 전사'로 불린 정은경 전 청장 지명에 의료계는 환영했지만, 남편의 코로나 관련 주식 투자 의혹이 검증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6월 임시국회, 여야 대치 최고조
민주당은 추경안 조속 처리를 밀어붙이고 있고, 국민의힘은 졸속 처리라며 심사 보이콧 가능성까지 언급했습니다.
김민석 총리 후보자 인준안, 7월 3일 최종 표결
우원식 국회의장이 최종 표결 시한을 못박았지만, 여야 간 입장 차로 합의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수사 / 법조
윤석열 전 대통령, 7월 1일 특검 출석 통보
내란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당초보다 하루 미뤄진 일정으로 출석을 통보했으며, 윤 전 대통령 측은 오늘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김건희 여사 특검 수사, 7월 2일부터 본격화
특검팀은 사건이 방대한 만큼, 소환 여부와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제
트럼프 "한국산 자동차도 관세 예외 없다" 경고
모든 국가에 관세 서한을 보내겠다며 한국산 자동차도 예외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는 가격 인상 여파 최소화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 돌파 전망
올 한 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2천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이들의 국내 소비 금액이 추경안 규모에 맞먹는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수도권 대출 규제로 서울 아파트 거래 급감
오늘부터 시행된 규제로 거래가 급감했으며, 풍선효과로 비강남권 아파트 가격이 다시 들썩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 6억 원으로 제한
서울 아파트 10곳 중 7곳은 실수요자가 수억 원의 자금 부족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국제
러시아 대규모 공습에 유럽 국가들 전력 증강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공습을 감행하며 공세를 강화하자, 유럽 국가들이 대인지뢰 금지협약에서 탈퇴하며 전력 증강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란 핵시설 피해 범위 놓고 진실 공방
IAEA 사무총장이 트럼프 대통령 주장과는 다른 분석을 내놓아, 우라늄 이동 가능성에 대한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날씨 & 생활
전 세계 폭염 이어져, 기후위기 경고음
미국과 유럽, 한국 등 세계 곳곳에서 섭씨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이 이어지고 있어 피해 확산이 우려됩니다.
6월 마지막 출근길, 전국 무더위 속 열대야
서울은 현재 25.6도로 열대야 기준에 가까우며, 강릉은 밤사이 28.5도를 기록했습니다. 오늘도 전국이 무더위에 휩싸일 전망입니다.
2025년 6월 30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