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카드뉴스] 7월 1일 주요 뉴스 한눈에 보기
2025. 7. 1. 08:17ㆍ뉴스
📮 오늘의 뉴스
2025년 7월 1일 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정치
30조 5천억 추경 심사, 예결위 첫날부터 파행
국민의힘 의원들이 상임위 운영을 문제 삼으며 퇴장했고, 복귀 후에도 여야 간 추경 해석의 시각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김민석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시작 전부터 장외 공방
국민의힘이 '국민 청문회' 형식의 여론전에 나섰고, 나경원 의원과 김 후보자 간 자료 제출을 둘러싼 날 선 공방도 벌어졌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3일 첫 공식 기자회견 개최
역대 대통령들이 보통 취임 100일 전후에 회견을 연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으로 빠른 일정으로, 대통령실은 소통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찰개혁 속도 조절 시사
수사와 기소 분리를 골자로 하는 검찰개혁은 필요하다고 보면서도, 국민 피해가 없어야 한다며 속도 조절을 시사했습니다.
특검 수사
윤석열 전 대통령, 특검 소환 재요청…일정 조정 요구
조은석 내란 특검이 오늘 소환을 통보했지만, 윤 전 대통령 측은 7월 5일 이후로 일정 조정을 재요청했습니다. 특검은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 내일부터 본격 수사 돌입
김 여사 특검팀은 사건 검토에 착수하고, 채 특검팀은 첫날부터 임성근 전 사단장 소환에 나섭니다.
내란 특검, 불응 시 체포 영장 등 강제 수사 예고
윤 전 대통령 측이 재소환에도 불응할 경우, '법이 허용하는 마지막 단계 조치'도 경고한 상황입니다.
국제 / 경제
트럼프, 일본에 무역 관련 서한 예고…관세율 결정 임박
상호 관세 유예 시한은 오는 8일로, 백악관도 이에 대한 입장을 조율 중입니다.
EU 대표단, 워싱턴서 미국과 최종 담판
디지털세를 포함한 유럽의 규제가 핵심 변수로 떠오르며 협상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 정부, 관세 협의 관련 공청회 개최
미국산 30개월령 이상 소고기 수입 제한 완화 여부가 논란이 되며, 농업계 반발이 거셉니다.
뉴욕 증시 사상 최고치…전문가들 경제 위험 경고
미국과 캐나다의 무역 협상 재개 소식에 힘입었지만, 관세 여파로 미국 내 물가 상승과 GDP 최대 1.3% 감소 가능성까지 경고하고 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 후보자, '수출 선봉장' 자처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출신으로 '산업과 에너지는 불가분'이라며 기재부 출신 기업인이라는 점에서 파격 인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두 달 연속 3%대 유지
시중금리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강화된 대출 규제와 2차 추경의 여파가 향후 금리 변동에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사회 / 사건사고
서울 신림동 빌라서 흉기 난동…2명 부상, 가해자 극단선택
경찰은 용의자와 피해자들이 같은 건물에 살았지만 서로 일면식도 없던 사이였다고 밝혔습니다.
정부, 러브버그 유충 억제 '천연 곰팡이 농약' 개발
기존의 유인 포획 방식 대신 번식 초기 단계부터 차단하는 방식으로 효과적인 확산 방지가 기대됩니다.
날씨
폭염 속 서울 이틀 연속 열대야…강릉은 초열대야 수준
서울은 이틀 연속 열대야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고 강릉은 체감온도가 30도를 넘는 초열대야 수준입니다.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5도에 육박해 온열질환 주의가 필요합니다.
2025년 7월 1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