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카드뉴스] 5월 2일 주요 뉴스 한눈에 보기
2025. 5. 2. 08:38ㆍ뉴스
📰 오늘의 뉴스
2025년 5월 2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정치
한덕수 전 권한대행, 대선 출마 공식 선언 예정
총리직을 전격 사퇴한 한덕수 전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늘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더 큰 책임을 지겠다"며 사실상 출마 의지를 밝혔습니다.
최상목 부총리 탄핵소추 추진...국민의힘 '정치 보복' 비판
더불어민주당은 최상목 부총리의 탄핵소추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하며 강하게 밀어붙였습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반발한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최상목 부총리 전격 사퇴...초유의 '대행의 대행의 대행' 체제
어젯밤, 탄핵 추진에 직면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격 사퇴하면서, 정부는 오늘 새벽부터 사회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는 초유의 '대행의 대행의 대행' 체제에 돌입했습니다.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2심 무죄 파기환송
대법원이 이재명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2심 무죄를 파기하고 유죄 취지로 환송했습니다. 12명 중 10명의 재판관이 유죄로 판단했습니다.
대선 후보들, 판결 이후에도 선거 행보 계속
판결 직후에도 이재명 후보는 예정된 일정을 그대로 소화하며 선거 행보를 이어갔고, 국민의힘 김문수·한동훈 후보는 각각 충청권과 TK 지역을 돌며 마지막 표심 다지기에 나섰습니다.
이준석 "민주당, 즉각 후보 교체해야"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민주당은 즉각 후보 교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파기환송된 사건은 대법 판결 취지를 따라야 한다며 법적 구속력을 강조했습니다.
사회 / 법조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 사저 압수수색...김건희 여사 소환 가능성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 사저를 압수수색한 검찰이 전성배 씨 관련 증거물 분석에 착수했습니다. 김건희 여사 소환 조사가 조만간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 확산...신규 가입 중단 조치
SK텔레콤의 유심 해킹 사태가 확산되며 정부는 유심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신규 가입을 중단하라는 강경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를 틈탄 피싱 문자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쿠팡, 검색 결과 조작 혐의로 재판에
쿠팡이 자체 브랜드 상품을 검색 결과 최상단에 고정 노출시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순위 조작 규모가 5년간 5만여 개 상품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제
수출 전체는 증가세, 대미 수출은 감소
미국발 관세 압박 속에서도 지난달 우리나라 전체 수출은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대미 수출은 6% 넘게 줄었고, 자동차 수출도 부진했습니다.
생활
오늘은 '오이데이'...다양한 할인 행사
오늘은 '오이데이'. 유통업계는 각종 오이 할인 행사를 마련했고, 일부 샌드위치 매장은 오이 샌드위치를 특별 메뉴로 선보입니다.
날씨
일교차 큰 날씨...바람도 강해
오늘 아침 서울은 8도까지 기온이 떨어졌고, 한낮엔 20도까지 오르며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바람도 강하니 겉옷 꼭 챙기세요.
2025년 5월 2일 금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