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카드뉴스] 5월 7일 주요 뉴스 한눈에 보기
2025. 5. 7. 08:17ㆍ뉴스
📮 간추린 아침뉴스
2025년 5월 7일 수요일 핵심 이슈
정치
국민의힘, 대선 후보 단일화 내홍 지속
공식 선거운동을 불과 며칠 앞두고도 국민의힘은 후보 단일화를 두고 내홍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도부는 김문수 후보를 향해 연일 의원총회를 열며 압박하고 있지만, 김 후보는 돌연 대선 일정을 중단하고 비대위 해체까지 언급하며 반발했습니다.
김문수 후보, 한덕수 예비후보와 단독 회동 예정
종일 당내 기 싸움을 벌이던 김문수 후보는 밤늦게 입장문을 통해 오늘(7일) 오후 6시 한덕수 예비후보와 단독 회동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후 단일화 논의는 자신이 주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 "후보는 보이지 않고 기득권만 보인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내홍을 두고 "후보는 보이지 않고 기득권만 보인다"고 날을 세웠고, 민주당 선대위는 파기환송된 이 후보의 재판에 대해 대법원을 향해 연일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 파기환송심 첫 공판 출석 여부 관심
오는 15일 예정된 선거법 파기환송심 첫 공판에 이재명 후보가 출석할지 관심이 모이는 가운데, 민주당은 대선 이후로 재판 일정을 미뤄달라고 주장 중입니다. 이 후보는 투표일까지 총 6차례의 재판이 예정돼 있습니다.
YTN 여론조사, 이재명 파기환송 판결 평가 찬반 팽팽
YTN 여론조사 결과, 이재명 후보에 대한 대법원 파기환송 판결이 적절했는지에 대한 평가는 찬반이 팽팽했고, 10명 중 6명은 이 판결이 대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습니다.
외교 / 국제
체코 원전 사업 본계약 하루 앞두고 법원 중지 결정
체코 원전 사업 본계약을 하루 앞두고 체코 법원이 중지 결정을 내렸습니다. 한국 정부는 대규모 대표단을 현지에 파견했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에 당혹해하며 대응책을 논의 중입니다.
바티칸 제267대 교황 선출 콘클라베 시작
제267대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가 오늘 밤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에서 시작됩니다. 보수·진보 양 진영 간 대결 구도 속에, 2~3일 내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 전승절 행사, 김정은 불참...중·러 정상회담 예정
러시아 전승절 80주년 행사에 김정은 위원장은 불참하고, 북한군 행진도 생략될 전망입니다. 반면 중국 등 29개국 정상들은 참석 예정이며, 중·러 정상회담도 열릴 계획입니다.
경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환율 방향 예단 어려워"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이탈리아 밀라노 기자간담회에서 환율 방향을 예단하기 어렵다며, 변동성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회 / 법조
SK텔레콤, 모든 고객 대상 유심 보호 서비스 적용 완료
해킹 사고로 주목받은 SK텔레콤은 오늘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보호 서비스 적용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서비스 가입자에겐 큰 우려는 없다고 보지만, 배후에 따라 파장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의대생 무단결석 정부 제재 오늘 확정
무단결석한 의대생들에 대한 정부 제재 여부가 오늘 확정됩니다. 1만 명이 넘는 대규모 유급 사태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망 속에, 정부는 방침 철회는 없다고 선을 그은 상황입니다.
백종원 대표, 방송 활동 전면 중단 선언
'빽햄' 함량 논란을 시작으로 잇따른 품질 이슈와 수사에 직면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방송 활동을 전면 중단하고, 경영에만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 준법 운행 재개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오늘부터 준법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총파업은 피했지만, 안전 수칙 준수로 인해 출근길에도 일정 영향이 예상됩니다.
날씨 & 생활
맑은 하늘, 큰 일교차...낮 기온 20도 안팎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오늘은 맑은 하늘 아래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10도 안팎으로 다소 쌀쌀하지만, 낮에는 따뜻한 볕이 내리며 20도 안팎까지 오르겠습니다. 시간대에 맞는 옷차림이 필요하겠습니다.
2025년 5월 7일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