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카드뉴스] 6월 18일 주요 뉴스 한눈에 보기
2025. 6. 18. 08:16ㆍ뉴스
📮 오늘의 뉴스
2025년 6월 18일 수요일 간추린 아침뉴스
외교 / 국제
이재명 대통령, G7 정상회의 참여…한일 정상회담 추진
이틀째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공식 일정에 참여했습니다. 일본 이시바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도 조만간 열릴 예정입니다.
한미 정상회담 무산…트럼프 조기 귀국으로
G7 회의에서 기대를 모았던 한미 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귀국으로 결국 무산됐습니다. 대통령실은 빠른 시일 내 회담이 성사되도록 협의 중이라 밝혔습니다.
미일 정상회담, 관세 문제 입장차만 확인
G7 회담 기간 중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는 관세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어졌지만, 입장차만 확인한 채 끝났습니다.
트럼프 G7 조기 귀국…중동 긴장 고조로
중동 긴장이 고조되자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지 못하고 조기 귀국했습니다. 이에 따라 예정돼 있던 비회원국 정상들과의 회담도 줄줄이 취소됐습니다.
정치
민주당, 20조원 추경안 처리 속도…국민의힘은 신중론
더불어민주당은 새 원내지도부 체제에서 약 2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추경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예산 집행의 세부 항목에 대해선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여야 신임 원내대표 첫 회동…협치 공감대는 확인
여야 신임 원내대표인 김병기·송언석 두 사람이 첫 회동을 갖고 협치를 위한 공감대를 확인했지만, 국회 원 구성과 법안 처리 문제에선 입장차가 여전해 미묘한 신경전이 감돌았습니다.
김용태 비대위원장, 혁신위원회 구성에 유보적 입장
김용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송언석 원내대표가 제안한 '혁신위원회' 구성에 대해, 자신의 거취가 정리된 후 새 지도부가 결정하는 것이 맞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회 / 법조
김건희 여사 특검팀 검사보 4명 임명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의혹을 수사할 특별검사팀의 검사보 4명이 임명됐습니다. 내란 및 채 상병 관련 특검도 본격적인 수사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하루인베스트 경영진 1심 무죄 선고
8천억 원대 가상자산 사기 혐의로 기소된 하루인베스트 경영진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피해자들은 재판 결과에 반발하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SPC삼립 시화공장 사망사고 강제수사 착수
SPC삼립 시화공장 사망 사고 한 달 만에 경찰과 고용노동부가 강제수사에 돌입했습니다. 안전 관리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공장과 본사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안산 도심서 13km 추격전…50대 운전자 체포
경기도 안산 도심에서 50대 운전자가 경찰 정차 요구를 무시하고 약 13km 추격전을 벌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역주행과 순찰차 충돌까지 벌어졌으며, 운전자는 현장에서 체포됐습니다.
경제
한미 정상회담 무산 후에도 관세 협상 추진
한미 정상회담 무산 이후에도 정부는 관세 협상 재개를 위해 통상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실무진을 꾸려 다음 주 미국 방문을 추진 중입니다.
중동 긴장에 유가 급등…금융시장 불확실성 증가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 충돌 위기에 미군 개입 가능성까지 겹치며 뉴욕 유가가 급등했고, 세계 금융 시장에도 불확실성이 커졌습니다.
한국 국가경쟁력 27위…작년보다 7계단 하락
스위스 IMD의 올해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는 27위를 기록하며 작년보다 7계단 하락했습니다. 정치 불안과 통상 여건 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국방 / 안보
북한, 러시아 쿠르스크 재건에 6천명 추가 파견
북한이 러시아 쿠르스크 재건 사업에 6천 명의 병력을 추가 파견합니다. 전투병력에 이어 재건 분야까지 지원하면서 북러 간 군사·경제 협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날씨 & 생활
서해안·남해안 짙은 안개…인천·김해공항 저시정 경보
오늘 아침도 비교적 선선한 가운데 시작되지만, 서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껴 일부 지역은 가시거리가 200m 미만입니다. 인천공항·김해공항에는 저시정 경보가 발령돼 항공편 이용객은 운항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겠습니다.
2025년 6월 18일 수요일